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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엔터테인먼트

주걸륜은 7월 15일에 자신의 15번째 앨범 "가장 위대한 작품"을 발표

by 팔라우 2022. 7. 10.

주걸륜 "가장 위대한 작품"이 히트를 치다!

19년 전인 7월 16일은 아마도 중국어 음악계에서 가장 높은 빛 중 하나였을 것입니다.

아시아 전역의 50개 이상의 라디오 방송국에서 동시에 8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동시에 한 곡의 노래를 방송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이 출시되기 4년 전인 2003년, 이 수치는 QQ 뮤직 웹닷컴이 동시에 출시하는 것보다 훨씬 더 과장된 수치일 수 있습니다.

이 노래의 이름은 '아버지의 이름으로'입니다. 독설모자를 쓰고 머리카락이 곱슬곱슬한 24세 소년이 벌써부터 한 시대의 기호가 되고 있습니다. 7월 16일에 팬들이 '주걸륜의 날'로 정했습니다.

19 년 후, 주걸륜은 7월 15일에 자신의 15번째 앨범 "가장 위대한 작품"을 발표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예 혜미' 발매 전 라디오에서의 첫 방송과 유사하게 오늘 정오 주걸륜도 여러 플랫폼에서 앨범 신곡을 먼저 첫 방송했다.

밀레니엄 이후 주걸륜의 노래는 토네이도처럼 무수히 많은 80대 후반, 90대 후반의 청춘을 불며 기억 속에 맛난 풍경이 됐다.

가사를 알아듣지 못해도 멜로디에 이끌려 MP3에서 수백 번 반복된다.

캠퍼스 라디오에서 어느 해 어느 반의 xx는 주걸륜의 '맑은 날'을 주문하고 입을 열지 못하는 또 하나의 풋풋한 소년이다.

무미건조한 역사 수업 시간에 책에 나오는 "메소포타미아 평야"와 "한무라비 법전"은 자신도 모르게 머릿속의 설형 문자로 바뀌었습니다.

수 주 전 영상호가 '마천륜' 투어 콘서트를 재개봉한다면 제이팬은 '과거로 돌아가'는 척하는 두 개 내 클라이맥스를 한 번에 얻을 수 있다. 이번 주걸륜은 정말로 이야기를 계속하게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주걸륜이 지난 새 앨범을 발표한 지 벌써 6년 전, 그가 신곡에서 '세대의 광/음악의 왕/만물의 신하가 내 악장에 승복한다'를 불렀을 때, 그 누구도 반박할 수 없었고, 모두가 그가 중국어 음악단을 다시 '위대하게' 할 것을 기대하고 있었다.

"가장 위대한 작품" 랩소디

한밤의 파리, 어떤 기적도 일어날 수 있다.

세나강가는 부드러운 물결이 일렁이고, 사마리 담은 금빛으로 빛나고, 주걸륜은 보안복을 벗고 피아노 한 대 앞에 앉아 익숙한 화려한 음표가 울려 퍼진다.

피아노 연주 한 곡, 시공간의 나그네로 화신하다.주걸륜은 순식간에 과거로 돌아가 역사적으로 위대한 예술가들과 그들의 작품들을 만난다.

살바도르 달리 '영원한 기억'"랍스터 전화"

상옥의 '곡다리 누드녀' '취서영향'

모네의 '수련' '해돋이 인상'.

뭉크의 '절규'

고흐의 '별이 빛나는 하늘', 마티스의 '푸른 해안', 서시 마의 '재별 강교', '추운 하룻밤'도 있다...

마지막으로 랑랑한 피아노를 꼽을 수도 있을 것이다.

"가장 위대한 작품"은 위대한 예술가 전체의 랩소디입니다.

우디 앨런을 떠올리게 하는 '미드나잇 파리'는 남자 주인공이 세리머니 파티에서 또 하나의 아티스트를 만난다.

"가장 위대한 작품"이라고 생각했을 때, 알고 보니 이 거장들의 작품을 말하고 나서 그는 이렇게 불렀습니다.

대대의 광, 음악의 왕, 만물의 신하가 내 악장에 복종한다.
길이 아직 지나가고 있고, 나는 아직 만들고 있고, 손끝의 멜로디가 갈망하고 있다.
내 생각에 난 액자가 필요 없을 것 같아.
그것은 틀에 박히지 않고, 거문고 키의 속도, 내 음표, 전부 미래 예술이다.

여전히 주걸륜적인 다원 곡풍입니다:클래식, 힙합, 랩, 팝이 한 곡에 절묘하게 어우러졌다.

여전히 주걸륜식 광기 어린 상상력입니다:그림, 문학, 음악, 영상의 현대 미술 표현 형태가 뮤직비디오 한 편에 엇갈렸다.

노래 자체나 뮤직비디오에서도 주걸륜이 이 디지털 시대에도 여전히 탄탄한 작품으로 이야기해야 한다는 자세를 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새 앨범의 프리뷰 다큐멘터리에서 주걸륜 2019년에 간 파리는 일부러 새 앨범을 찍었지만, 올해에야 실제로 발매되었는데, 그 뒤에 작품을 다듬고 장인정신을 다지고 싶다.

7월 15일 새 앨범이 모두 발매되면, 주걸륜의 기록이 다시 한번 깨질 것이다.

이 뮤직비디오에 대한 더 많은 해석과 알짜배기는 이번 트윗 리뷰 영역에서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독자 여러분들도 함께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걸륜은 16년 전에 쓴 노래가 지금까지도 유행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노래를 거의 듣지 않는다고 말한 적이 있다.

두말할 필요도 없다. 그 시기는 16년 전으로 되돌아갔고 -- 심지어 조금 더 일찍-2000년에 저우제룬은 중국어 음악계의 정점에 데뷔했습니다.

주걸륜 초기 사진 그의 데뷔 앨범 'Jay'는 대만의 그해 최고의 팝 음악 가창 앨범, 최고의 프로듀서, 최고의 작곡자 3개의 상을 받았고, 같은 해 '패'를 당한 사람은 왕비, 나영, 손연재, 모벤울이 있다.

주걸륜이 한 시대의 기호가 되기 전에, 그의 이야기는, 당신이 좀 더 많이 들어봤을 것이라고 믿는다:

1997년 '초강력 신인왕'에 출연해 친구를 위해 피아노 반주를 맡았던 주걸륜 동기의 노래는 수상하지 못했고, 오히려 이상한 '요리책 노래'를 써 진행자 오종헌에게 눈치채면서 뒷이야기의 시작을 하게 됐다.

하지만 주걸륜은 오종헌에 의해 음반사에 배치되면서 순탄치 않았다.

그는 '눈물이 안다'를 창작해 류덕화에게 거절당했고, '쌍절방망이'를 만들어 장혜매에게 다시 거절당했다. 1999년 강희의 '내리는 소리'는 마침내 주걸륜의 첫 판매 노래가 되었다.

비록 이 노래가 강남대북에 불붙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방문산과 함께 작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모든 것이 운명에 의해 은밀히 길을 깔고 있는 것 같다.

남들이 부르지 못하면 혼자 오는 게 낫다. 알발레코드 양준영 사장이 '귀여운 여자'를 듣고 오종헌에게 주걸륜을 추천했고, 오종헌은 1주일 안에 50곡을 쓰라고 했다. 가능하다면 10곡을 골라 주걸륜에게 새 앨범을 내줬다.

주걸륜은 당연히 그것을 했다.

현재, 중국어 음악계의 마지막 황금시대이다. 2000년 전 덩리쥔은 중국어 팝송의 기본 패러다임을 확립했고 나대우는 대중음악의 내실을 넓혔으며 장학우, 임현제, 장혜매 등이 대중음악의 확산을 이끌었다. 정애애애와 너나 나논은 여전히 대중음악의 주류이다.

주걸륜의 새로운 전문이 나오자 중국어 음악단이 하늘로 변했다.

유명 악평인 왕샤오펑(王小峰)은 '대중만 있고 문화는 없다'에서 저우제룬의 중국어 음악에 대한 파괴적이고 자유도는 그를 당시 젊은이들의 마음속 선두주자로 만들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당신이 처음 주걸륜을 들었을 때도 아마 안개물이었을 것이다 - 그가 글씨를 물고 재잘재잘 도대체 무슨 노래를 부르고 있는가?

당시 가장 유행했던 젊은 세대라면 흑인 음악도 2000년경 중국에 진출해 힙합이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 중국어 음악계에는 얼리어답터가 한 명쯤 부족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주걸륜은 미국 흑인 음악과 중국 음악이 결합될 때 중국어의 4성과 영어의 승강조 사이에 조화할 수 없는 모순, 즉 중국어로 힙합을 부르는 것은 쾌판과 별 차이가 없고 흑인이 부르는 운율감은 출렁인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그는 중국인의 전통적인 노래 방식을 뒤엎었다 - 아예 노래를 하나의 악기로 만들고, 단어를 쓰는 평상과 운발을 고려하지 않고, 꼬리음은 흑인처럼 처리하여 글자를 좀 흐리게 하고, 발음을 희생하는 대가로 그런 흑인 음악의 운율감을 찾아내는 것이다.

주걸륜의 노래는 두 부류로 나뉘었다. 느린 노래는 매우 전통적이고 동양적이었고, 빠른 노래는 그의 독특한 리듬감을 사용했다. 나는 그의 박자를 세어봤다. R&B도, 힙합도, 출처조차 없는, 전적으로 그만의 리듬이었다.

네, 완전 주걸륜식 '힙합'입니다. 하지만 중국어 최상급으로도 잘 들리지 않는 창법일 수도 있다.

당시만 해도 앞으로 중국인이 모두 이렇게 불렀다면 중국어 대중음악의 재앙이 됐을까 하는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

그 결과, 주걸륜은 중국어 음악계의 혁명을 일으키고 있었다 - 그의 음악은 뜻밖의, 대담하고 다원적이며 상상력이 넘치는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곡조는 완곡하고 복잡하며, 곡풍이 독특하고 변덕스러우며 가사가 놀라웠다. 그 자신의 쿨하고 자신감 있고 야망은 그를 젊은이들에게 더욱 열광시켰다.

이후 주걸륜은 1년에 한 장씩 높은 빈도로 '반테시', '팔도공간', '예혜미', '칠리향', '11월의 쇼파드', '여전히 반테시' 6장의 앨범을 연달아 발표하며 중국 대중음악을 발칵 뒤집고 음반을 히트시키며 상을 거듭했다.

그는 마치 화어악단의 잔잔한 호수를 날려 깬 봄벼락 같았고, 그 후 일파만파로 물결이 끊이지 않았다.

'반테시'는 그가 중국어 음악계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 앨범이다. 이번 앨범으로 주걸륜은 대만 제13회 금곡상 '최우수 작곡자상', '베스트 앨범 프로듀서상', '베스트 대중음악 가창 앨범상' 등 5개 부문의 대상을 거머쥐며 금곡상 사상 가장 화려한 기록을 세웠고, 이날은 주걸륜의 '봉신의 날'이기도 하다.

2003년 7월, 4번째 솔로 앨범 "예혜미"의 타이틀 곡 "아버지의 이름으로"가 첫 방송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8억 명의 사람들이 라디오 밖에서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 후 아시아 전역의 50개 이상의 라디오 방송국이 7월 16일을 "주걸륜의 날"로 정하여 그 날을 기념했습니다.

같은 해 '동풍파(東風波)'가 발매됐는데, 이 노래는 중국 문화와 서양음악 구조를 교묘하게 균형을 이루며 '아시아 대중음악 중국풍'의 이정표가 된 작품이다.

저우제룬은 미국 타임지 아시아판 표지에 오른 첫 중국인 남자 가수로 '아시아 팝페라의 제왕'이라는 타이틀을 얻었다.

주걸륜 역시 그의 다음 파괴적인 액션을 결정지었다 - 그 후 매 앨범에는 반드시 중국풍 노래가 한 곡 있을 것이다.

그는 '중국풍'이라는 유행곡풍을 개척했고, 이때부터 '삼고삼신'(三古三新·고사부·고문화·고선율·신창법·신편곡·신개념)의 중국풍 가곡시대가 도래했음을 알렸다.

한·일 유행이 팝 음악이라는 채널을 통해 휩쓸고 있을 때, 2012년 12월 바이두의 끓는점 축제에서 3개의 올해의 대상을 수상한 주걸륜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는 또한 전체 중국어 음악계의 진보와 글로벌 팝 음악 하에서의 중국어 음악의 자신감을 보이지 않게 가속화한다.

이후 주걸륜의 앨범 발매 시기는 2년에 한 번으로 점차 바뀌었지만, '마걸자리', '시대를 초월해', '감탄호' 등의 앨범은 장당 여전히 상을 받아 손에 잡혔고, 주걸륜은 팝의 통속과 고급 노하우의 균형을 통해 선봉 다원의 음악을 더 많은 대중들에게 듣게 했다.

음악 캐리어가 디지털화되기 시작했을 때, 2014년 12월 주걸륜은 디지털 앨범으로 "아이구, 좋아"를 처음 발표했는데, 2016년 이후로는 새 앨범을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019년 싱글 '좋게 말해도 울지 않아'나 2020년 싱글 'Mojito'는 천만 장 가까이 팔리는 기적을 이뤘습니다.

주걸륜 강랑의 재진에 대한 여론이 끊이지 않으면서도 그는 여전히 중국어 음악계의 정점에 안착했고, 사람들은 이미 그를 한 시대의 집단기억,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청춘으로 여기고 있다.

다만, 주걸륜은 한 인터뷰에서 팬들에게 다음과 같이 화답한 바 있다.

나는 가끔 당신이 나의 청춘일 때 많은 감명을 받고 시간이 빨리 간다고 생각할 때가 있다. 당신의 청춘일 뿐이 아니었으면 좋겠다. 내가 당신의 평생이었으면 좋겠다.나는 너희들이 항상 내 노래를 듣기를 바란다.

신곡 시대, 더 이상 주걸륜이 없다.

지난해 말 국내의 연간 히트가 신곡 '도살방'을 떨리는 것을 볼 때 뮤지션은 물론 일반 유저들도 "화어락단이 망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와 함께 Apple Music이 발표한 중국 대륙 TOP100 차트에서 주걸륜의 노래는 반벽강산을 차지했고, 톱3에는 '칠리향', '맑은 날', '야곡'이 각각 2004년, 2003년, 2005년에 탄생했다.

주걸륜의 노래는 현재도 10억을 호가하는 손떨림 신곡보다 더 나을 수 있다.하지만 오늘날에도 기억되고 더듬어 볼 수 있는 노래가 있는 이유는 아마도 사람들이 중국어 음악계에 대해 울부짖는 큰 이유일 것입니다.

표면적으로는 떨림이라는 강세 채널들이 대중의 점점 더 많은 관심을 차지하고 있다.그러나 그 변화된 것은 음악의 전파 패턴뿐만 아니라 상류의 제작 방식을 근본적으로 되돌리는 것이다. 음악 자체 매체인 '뉴 뮤직 뉴워치'는 이 현상에 대한 분석을 깊이 생각했다.

×신곡을 털어내는 것과 같은 현재 유행하는 곡들은 과거의 유행 금곡과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더 이상 미적 지향이 아니라 사용자 행동 지향으로 변하고, 더 이상 창작 엘리트에 의해 대중 음악의 심미적 욕구를 겨냥해 창작된 것이 아니라 채널화된 트래픽 안내로 변질되었다는 것이다.-- 트래픽이 높은 채널 사용자 특성에 맞게 홍보하거나 주문 제작하여 해당 채널의 높은 트래픽에 의존하여 최대화된 트래픽 배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주걸륜의 노래에 대해 기억하게 하는 것은 종종 클라이막스 이상의 것으로 기억되며, 전주 DNA를 듣고 움직일 수도 있다.잘 짜여진 편곡과 하모니, 그리고 다량의 악기를 혼용하는 등 디테일이 청감을 한껏 풍성하게 했다.

손떨림신곡은 이미 성숙한 대량 제조 파이프라인을 가지고 있어 핫스팟 캡처, 편곡 창작, 라인 녹화까지 모든 과정이 단 하루만 걸리며, 각 코너마다 빅데이터 정밀 계산을 통해 매 비트마다 사용자의 시원시원한 지점을 밟을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한다.

'고양이를 배우다'는 초대 손떨림 신곡의 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올 한해 전체 온라인 조회수가 73억을 넘어섰다. 한 '신곡 제작자' 새끼토끼가 '미스터리 메이킹'을 받으면서 버스킹 노래 모델을 만드는 특징을 정리했다.

첫째는 단순함, 버스킹 노래는 가창력이 필요 없고, 모두가 따라 부를 수 있고, 듣기 좋은 구분조차 없다.두 번째는 곡조 좋은 기억, 낭랑한 입, 한 마디 한 마디 청중의 예상을 따라가서 한 번 들으면 세뇌되고 영원히 잊혀지지 않는다.세 번째는 다소 엉성한 것이어야 하고, 모든 것이 동영상 효과를 위해 봉사해야 한다.

"모든 것은 비디오 효과를 위해 봉사한다"는 신곡들은 더 이상 독립된 '음악 작품'이 아니라 비디오 바이러스에 첨부되어 퍼지고 있으며, 이 곡들이 너무 강한 음악성을 원할 수 없는 운명인 동시에 원래의 기준으로 이 곡들을 판단하는 것도 더 이상 시의적절하지 않다.

주걸륜도 '고양이 짖는 법을 배우다'와 교집합이 있었는데, 주걸륜의 한 콘서트에서 닷노래 코너에서 '학묘불명'을 주문한 적이 있다. 주걸륜은 몇 초간 얼떨결에 다소 어색하게 몇 마디 흥얼거리다가 '화어음악의 치욕'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비록 양춘백설과 하리바인은 유형이 다를 뿐 높낮이의 구분이 없다.그러나 신곡의 제작 패턴은 주걸륜과 같은 천마행공의 아이디어와 석파천경의 돌파구를 재탄생시키기 어렵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쌍절곤' 같은 록·랩 장르의 노래에 투호 같은 전통 민악과 클래식의 피아노 솔로가 녹아들 수 있다고 누가 생각했겠는가.반면 '국화대'라는 국풍 노래에는 기타, 첼로, 바이올린, 피아노와 고루, 비파, 박실 등의 악기들이 중서합벽의 교향악단을 조합했다.

이쯤되면 중국어 음악계는 정말 망할 것 같다.사실 너무 비관적일 필요는 없고, 매체의 풍요로움도 더 많은 인디 뮤지션들에게 자신의 잠재고객을 찾을 수 있는 가능성을 주고, 과거의 음악적 심미에 부응하는 노래도 탄생하고 있다. 다만 이러한 음악들이 점점 더 층층화되고, 모든 플랫폼이 한 사람의 노래를 방송하는 시대는 지났다.

이에 대해 대만의 베테랑 악평인 마세방은 낙관적이다. 그는 이상 1호 팟캐스트를 보며 모든 사람이 같은 사람에게 반하는 것보다 단편적이고 각별하게 듣는 행동이 오히려 더 건강하다고 언급했다.두 음악을 우열을 가리는 것도 필요하지 않다.

다른 매체의 작품은 서로 다른 대상을 서비스한다.이것은 식사와 같고, 당신은 돈이 있으면 최고급 미슐랭 식당에 갈 수 있고, 돈이 없으면 사현 스낵을 먹어도 그럭저럭 할 수 있고, 둘을 같은 저울에 놓고 비교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의 서비스 대상이 전혀 같지 않기 때문에, 생각이 통하면 괜찮다.

다만 지금 이 시대에는 다음 주걸륜이 어디에 있는지 논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우리는 새로운 팬들이 자신의 주걸륜을 찾을 것이고, 오래된 팬들은 주걸륜의 동반을 기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서서히 받아들여야 할지도 모른다.